내가 해결한 오류들

개빡치는 mysql 설치 오류 모음집 (기존 mysql 프로그램 삭제법, mysql current password 삭제법)

홍구리당당 2024. 1. 10. 18:49

참고로 본인 컴퓨터는 window 11

mysql installer은 1.6

mysql server 8.0.35

오늘 날짜는 2024년 1월 10일이다.

 

0. 이전에 깔려있던 MySQL 프로그램들 삭제하기.

개조빡쳐서 글로 적는다.

일단 본인은 2021년도에 학교에서 mysql 실습한다고 노트북에 mysql을 한 번 설치한 적이 있다.

그래서 컴퓨터에 "MySQL for Visual Studio" 라는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상태였다.

그리고 이제 2024년 1월 오늘 mysql을 새로 공부하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려 하는데,

자꾸 MySQL 설치 에러가 나는 것이다.

처음부터 다시 설치하기 위해 MySQL 관련 모든 파일들을 삭제하려 했는데, 제어판에 들어가 MySQL for Visual Studio를 삭제하려 하니 'Visual Studio 2015, 2017, or 2019 must be installed' 에러 문구가 떴다.

그래서 Visual Studio 2017을 다운받으려 했더니, 이전 버전이라고 Microsoft 계정으로 뭔 로그인을 하고 어디 홈피 가서 다시 뭘 다운받으랜다, 미친 것!

개빡쳤던 나는 Chat GPT한테 달려가 물어봤다. 이 미친것이 자꾸 uninstall 을 반려시키는데 어떡하냐고.

 

나의 노고...

그랬더니 우리의 친구 GPT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소개해줬다.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서 Advanced Uninstaller PRO를 다운받아 MySQL놈을 강제 삭제 하도록 하여라!'

[Advanced Uninstaller] (https://www.advanceduninstaller.com/MySQL-for-Visual-Studio-1_2_9-e5368249c43fb59f78f1414017e8e354-application.htm)

저번에 어떤 사이트에 기어들어갔다가 랜섬에 걸릴뻔해서 쫄아있던 나는 GPT에게 이 프로그램이 믿을만한지, 바이러스는 없는지, 다른 사람들 리뷰는 있는지 알려달라고 물어봤고, GPT는 뻥인지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이 프로그램은 믿을만하다고 말해주었다.

그리고 Advanced Uninstaller로 MySQL for Visual Studio 1.2.9 (1.2.7이었나?) 을 삭제했더니~ 잘 삭제됐다! 고마워요 채찍피티...

 

1. 이제 새로 깔기 + current password 삭제하기

새로 설치를 했더니 잘 되긴 되는데, authentication 탭에서 current password를 묻는 창에서 막혔다. 분명 내 기억이 맞는데 자꾸 비밀번호가 틀렸다는 것이다. 미친 것... 

이건 어떻게 해결하느냐? 아까 install할 때 파일 경로에서 ~~ is already exist 하면서 이미 해당 파일 경로가 있다는 경고창이 떴을 것이다. 기존에 설치한 흔적이 남아서 옛날 password도 같이 남아버린 것이다. 해당 경로 폴더를 싹 삭제하고 다시!!  mysql을 설치하면 된다. 그러면 Accounts and Roles 탭에서 current password 말고 새로운 password를 입력하라고 뜬다.

이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next 연타해서 설치하면 된다. 

 

2. workbench 따로 설치하기

근데 설명서에 보면 분명 window 에선 mysql 설치 시 workbench도 같이 설치되고, finish 버튼 눌러서 install 끝내면 자동으로 서버 실행이 된댔는데, 난 안됐다. 미친 것들.... 따로 설치를 해줘야 한다.

다시 MySQL installer 버튼을 누르면 MySQL Server만 설치되었다든가 하여간 뭔가 되게 휑하다. 오른쪽 add 버튼을 눌러 workbench나 다른 파일들을 또 따로 설치해주자.

 

MySQL Work bench 버전을 클릭해 초록색 화살표를 누르면 됨. 난 혹시 몰라서 shell과 router도 다 가져왔다. next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고... 

계속 next 를 누르다보면 마지막에 프로그램 창을 끄면서 workbench를 실행하겠냐는 말이 나온다. 오케이!!! 이제 finish를 누르면 workbench 가 잘 뜬다. 미친 프로그램, 미친 설명, 미친 것. 챗지피티 아녔다면 난 mysql 안티카페 만들었다.